다크나이트 라이즈: 굿 바이 알프레드~ 영화(및 연극.뮤지컬.드라마)

우여곡절 끝에 다크나이트 라이즈를 보았다.
사실 나는 진지하게 현실속에 녹아든 크리스챤 베일의 배트맨에 이제야 좀 적응된 것 같은데
끝나니 조금 아쉽긴하더군.

영화 보기 전에 다크나이트를 한번 더 보았는데,
사람들이 부등호 기호로 히어로시리즈를 평하는거에 다크나이트가 우월하게 상단을 차지하는 걸
이제 조금 알겠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최근작들이 개봉하고 난 후 관객들에게 큰 호평을 받는거에
나랑 남누 같은 사람은 좀 놀라울뿐인데,
개인적으로 놀란의 영화는 '메멘토'가 최고라고 생각하지, 그 이후의 작품들은 '다크나이트'정도가 대단하다
여겨질뿐...그런 걸로 보면 요즘 사람들이 좋아하는 놀란의 영화에 나는 좀 안맞는 편인거 같기도 하고..

놀란이 이제 많이 소비된, 우스꽝스레 젖꼭지 도드라진 배트수트를 입고 형형색색에다 누구 개런티가 더 비싼가
경쟁하던 수퍼빌런들 차지가 되어버린 배트맨 시리즈를 다시 가지고와 현실속에다 녹여. 이른바 하이퍼리얼리즘화한 것은
아무래도 그 어떤 슈퍼히어로보다 초능력이 아닌 '자본'이 그 뿌리에 있다는 것일텐데
무슨말인지 잘 이해안갔지만 아무튼 시초였던 배트맨 비긴즈에 이어
영웅과 반영웅의 존재이유에 대해 굉장히 윤리적인 이상적인 잣대를 다시금 생각하게 해봤던 다크나이트라는
유려한 영화를 지나
마지막 다크나이트 라이즈에 와서는 결국
진정한 영웅은 우리 주변에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좀 오그라들지만 희망찬 메시지로 마감한다.

다크나이트와 아무래도 비교가 될 수 밖에 없을진데,
조커라는 캐릭터 자체가 비상식적이며 무질서 그대로인 사이코패스를 보여줬기 때문에
놀란이 굉장히 치밀하게 계산된 이성적인 연출과 편집에 반해 너무 자유로운 조커의 이격이 오히려 영화에선
더 큰 긴장을 낳아서 영화의 에너지를 상승시킨것에 반해,
배트맨 사상 최고의 악당이라는 베인이 중반까지의 완력과 우직함에 압도당하게 하면서
이번 작품에 밑바탕이라는 혁명, 계급이라는 소스가 무색할 정도로
베인을 마지막에 결국 주인의 사랑앞에 굴복한 강아지 눈모냥 꺄룽거리게 하고 말았다는 것은
놀란이 마리온 꼬띨리아르에게 넘 빠져서 인건지 좀 이해는 안간다.
물론 톰 하디의 눈망울이 너무나 예뻐서 더 그런지 모르겠지만...

이 시종일관 진지하게 배트맨의 추락과 비상을 그린 이번 영화는
계속 무겁게 이야기하는 인물들에서 한템포만 숨을 죽이고 쳐다보면
굉장히 전형적인 히어로무비나 헐리웃 블록버스터의 이야기 그대로이다.
그 괴리감이 연출력에 따른 영화의 속도와 다른 시각화에 가려지게 해야하는데 이번 영화는 좀 그러진 못했다.

이러저러한 무리한 설정들을 초인적인 힘으로 극복한 배트맨이 다시 돌아와
오직 고담시의 안위를 위하여 구는 행동들의 마지막
왜 맨날 핵이나 위성이나 뭐 폭탄이나 아무튼 큰 폭발성과 위험성을 가진 것들은
항상 우주나 바다로 가져가 버리는데
일본 후쿠시마원전사태와 물리적 근접성이 떨어져서 인가
나는 왜 하필 바다로 가져가서 터트리는지 저거 터트리고 좋아라 하는 고담시민들에게
방사능낙진은 별 위험대상은 아니었는지 배트맨이 저걸 그냥 가져가기전에 그 몇개월간
그런 생각한번 안해본 정부와 고담시가 이상한거 아닌가 하는 잡생각마저 들 정도로 영화상
그닥 좋지 않은 갈등해결 같았다
오히려 수평선 너머로 떠오른 버섯구름이 배트맨 모양으로 떴으면 박장대소라도 하며 즐거워했을텐데..

개인적으로 크리스챤 베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그 배우의 연기나 그런게 아니라 순전히 외적인 이미지이다.
크리스챤 베일을 제대로 안건 벨벳골드마인에서인데 아직 그때의 껄끄러운 이미지가 그가 무슨 역할을 해도 가시지 않
기 때문이다.
벨벳골드마인에서 이원맥그리거를 빨간 상기된 볼로 흐트러진 머리로 바라보던 그 눈빛이 너무 끔찍했달까.
그뒤로 아메리칸 사이코에서 배가된 그에 대한 불편한 이미지는
마이클 키튼의 신경질적이고도 예민한 배트맨이 좋았던 나에게 극복되지 않는 하나이다.
그래서 이 배우가 가진 너무 진지함이 결국 이 영화가 말하고 싶어하는 바와 함께 조금 버겁다.
나는 배트맨이 그렇게 현실을 건드릴 거라면 마지막편에선 좀 더 계급적인걸 건드려줬다면 더 재밌을것 같은 아쉬움이
남는다.
초반 베인이 증권거래소를 털며. 니들은 우리걸 더 많이 가져가잖아. 라고 말할때
속으로 환호성을 일으켰는데 의미심장한 초반에 비해 사실 그것은 브루스웨인을 거지로 만들기 위한 것밖에 안되고
사실 브루스웨인이 부자는 망해도 삼대는 간다는걸 보여주듯
빈털털이의 망함과 어떤 비교도 되지않을 만큼의 별볼일 없는 임팩트를 본다면
억만장자가 개인사를 위하여 융합과학이라는 비자금부서를 조성하고 그 도시의 안위라는 것도
사실 개인에 의해 왔다리갔다리 한다는 것 자체가 결국 돈에 의해서 아닌가.
베인이라는 캐릭터가 그런 혁명지도자 같이 보였던 그리고 보이길 기대했다가 아쉬움이 크다.
그에 비하면 캣우먼역으로 나온 셀리나는 가장 자유롭게 유영한 캐릭터라 이 영화에서 가장 목숨 부지한 역할인듯
마리온꼬띨라르의 마지막을 생각하면, 물론 그녀가 그냥 꺅꺅 대는 민폐캐릭터로만 나올거라고 생각은 안했지만
반전의 비중을 생각할때 마지막의 안일함은 정말 아쉽다.
좀 더 신념을 가진 캐릭터였다면 배트맨의 신념과 상충되는 게 더 나왔으면 좋으련만
자기팔자만 과거부터 내리 읊고는 그냥 사라져버린다.
그리고 놀란감독도 오리엔탈리즘이나 제3세계에 대한 좀 아쉬운 시선이 분명 있다,
그런 균형까지 바라는건 이 전형적인 앵글로색슨계 사람에겐 너무 오버하는 거겠지만..
셀리나도 캣우먼이 되기전과 된 후의 미쉘 파이퍼의 캣우먼이 너무나 좋아서인지 이번 앤 헤서웨이에게 크게 매료되지는
않았지만 워낙 똑똑하고 센스넘치는 배우인지라 자신도 어느 선에서 넘지 않게 연기한듯 보였다.
내 블로그 제목은 바로 팀 버튼의 배트맨2에서 캣우먼이 하는 대사다.

다크나이트가 워낙 클라이막스의 힘과 마지막에 주는 메시지가 강했던지라 비교가 좀 되는 터...
시종일관 무겁게 이야기하지만 가볍고 어렵지않은 이야기의 괴리를 느끼며 조금 방심하던 찰나에
이 영화가 가진 또 다른 힘인 배우를 느끼게 해주는 장면.
바로 마이클 케인경이 울먹거리는 장면이다.
아.. 그 연기 하나가 영화 절반의 불만을 해제해버린다.
마이클 케인경이 예전 '칠드런 오브 멘'에 나왔을때, 클라이브 오웬을 허쉬에 맞춰서 흥겹게 맞이했다가 
마지막 희망인 여자애와 함께 보내는 장면
차창에 손바닥을 대며 울먹이던 그 연기때문에 영화의 격이 3배정도는 상승됐었던 그 연기.

연기외에 또 다른 볼거리인 배트맨의 장비.
이번 장비 중 오토바이는 단연 압권이다. 지난번에도 바퀴가 상식을 뒤튼 방향으로 전환되었는데
이번엔 캣우먼이 타서인지 그 앤 해서웨이의 엉덩이가 아니라면 탈 가치가 없을정도로 느껴질 정도.
내 옆에 교포인것 같은 남자 혼자와서 보는데 시종일관
불쉣 뎀잇 오우 하하 와 잦은 박수질과 함께 마치 그라인드하우스에서 질겅질겅 몇명과 영화보느라 착각한듯한
리액션과 암내와 암내방지를 위한 향수가 섞인 냄새로 시종일관 나의 감상을 방해했는데, 그 오토바이의 바퀴가
방향을 바꿀때 마다 환호를 질러대더라.

이번 영화를 보면서 확실히 놀란 감독은 시간이든 기억이든 도시든. 어떤 질서를 해체했다가 재정렬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느끼는데
도시의 파괴의 경우, 스필버그의 우주전쟁에서와 비슷한 씨퀀스들이 나오는데 스필버그보다 훨씬 더 질서적이고
계산적이다.
파괴된 단층이나 도시의 단면의 시각화가 인셉션에서도 그렇고 이 사람이 정말 공대출신 아닐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
이 감독이 배트맨시리즈 전체를 두고 그 정(비긴즈)-반(다크나이트)-합(다크나이트라이즈)이라는 밑그림을 크게 둔 것도 그렇고
편집이 다소 이번작품은 성기지만, 한 시퀀스에서도 이런식의 구성을 즐기는 것을 보면
토목공학자 출신으로 변증법을 영화에 처음 적용한 전함포템킨의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이 자연스레 떠오르게 한다.
그러니 당연히, 공대출신이거나 그런걸 좋아하는 남자들을 빠지게 할 만한 감독인 것 같다. 좀더 형용사적인..
표현을 잘 하게된다면 아마 내 생각으론 우주최고의 감독이 될지도 모를것 같다.

잡설이었고,
아무튼 프로메테우스 이후 긴 상영시간 동안 그래도 사람을 잡아 끈 건 이 감독의 힘인 것 같다.
아쉬움은 차치하고서라도 2시간 반 넘게 빠져들 정도의 힘은 역시 다음 작품을 기대하게 만든다.

영화의 러닝타임이 꽤 긴데, 편집을 보면 얼마나 많이 찍어놓고 쳐냈는가 가늠이 될 정도이다.
이 대단원의 막을 내린 배트맨을 보고 나서 든 생각은
나는 역시 팀 버튼의 배트맨1,2에 조금 더 취향의 무게를 두고 싶다.
히어로를 이런식으로 별로 보고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럴려면 피터 파커처럼 좀 더 녹아들어
좀 더 재수없거나 강박증에 예민한 부자인 마이클 키튼이 오히려 더 현실적인 캐릭터로 생각된다.
그리고 영원한 조커로 사라진 히스레져가 아니었다면 이 시리즈가 이렇게 되었을까도 생각해본다.

쓰고보니 좀 횡설수설한 감상문.
지금 내 정신상태가 이번 주 내내 그리고 오늘까지 좀 횡설수설이기 때문에...

덧글

  • 으앜ㅋ 2012/07/30 17:08 # 삭제

    버섯구름이 배트맨 모양으로 떴으면 박장대소 으앜ㅋㅋㅋㅋㅋㅋㅋ터졌습니다
  • cozet 2012/07/31 09:24 #

    아 좀 아쉬웠어요.. 다시 돌아와서 띄우는 배트맨라이트도 좀 생각보다 별루였고..
  • WHY군 2012/07/30 17:52 #

    저는 로빈이 조금더 적에게 철저히 무너져서 배트맨과 대화하거나
    베인의 주장인 빈부격차를 무너뜨릴 혁명의 근거가 되게 하층민들의 어려움과
    부자들의 호화스러움을 좀더 비춰줬으면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뭐 이렇고 저렇고 해도 정말 재미있는 영화 시리즈물로 쳐도 명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충 3~40년후 지금의 대부처럼 복원&수정하여 나와도 보고 멋지다 라고 생각될 시리즈 라고 생각합니다.
  • cozet 2012/07/31 09:28 #

    네 로빈캐릭터도 생각해보니 아쉽네요. 고아출신이란 설정도 그렇고 사실 중간에 고든반장한테 실망하는 것도 그게 좀 더 커져서 브루스웨인하고 대립하는 캐릭터도 재밌을거 같은데.. 정말 증권거래서 장면 이후로 얼마나 기대감을 증폭시켰는데... 재밌긴했어요 그래두. 근데 저는 뭔가 나온뒤에도 여운있는 영화를 좋아해서.. 비슷하게 보자면 어벤져스가 더 쌨네요 저에겐 ㅋㅋ 아니 프로메테우스가 더 여운이 찐하고...
  • 잠본이 2012/07/30 20:55 #

    정말 아이러니한 것은 놀란이나 각본을 맡은 그의 동생이나 둘다 영문학 전공(...)이었다는 거죠.
    영화를 퍼즐처럼 만드는 감수성이나 계획성을 보면 수학이나 논리학 전공했을성 싶구만 OTL
  • cozet 2012/07/31 09:29 #

    헐.. 글쿤요. 전공을 잘못선택했네요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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